대한사회복지회의 블루카네이션은 학대피해아동이 직접 그린 카네이션을 바탕으로 제작된 브로치로,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선한 영향력 확산에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이름 : 시립라온어린이집
일시 : 2025.11.17 ~ 2025.11.21
후원(구입)금액 : 645,000원 (블루카네이션*43개)
어른들에게 ‘내가 아이들을 어떤 마음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하원하는 부모님들께 ‘블루 카네이션’을 전달하였습니다.
“블루 카네이션은 ‘아이들의 마음을 파랗게 지켜주세요’라는 의미라고 해요”라며 작은 메시지를 함께 전했습니다.
블루 카네이션을 전달받은 부모님들의 반응은 블루 카네이션을 처음 알게 되신 분, 그 의미에 공감하는 분,
그리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부모님들까지 다양했습니다.
어린이집에서의 이런 작은 움직임이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 시립라온어린이집 이정설 원장 -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시립라온어린이집은 “라온(즐거움)”이라는 이름처럼, 영아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 속에서 일상 속 배움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보육과 따뜻한 돌봄을 제공하는 어린이집입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안전문화 조성 활동에도 적극 동참하며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린이집은 아동학대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아동학대 예방 주간 캠페인’과 함께 대한사회복지회 ‘블루카네이션 캠페인’에 참여해 학대피해아동 지원과 아동권리 보호의 의미를 실천하였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아동 보호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블루카네이션을 살펴보고, “우리는 소중한 존재예요”, “서로를 아껴요”라는 간단한 메시지를 나누며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의 중요성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캠페인의 뜻을 공유하고 부모님과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이번 활동은 주체적인 작은 실천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가 ‘존중받아야 할 존재’임을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한사회복지회는 학대피해아동을 돕는 블루카네이션 캠페인을 통해 선한 영향력이 전파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